주식 공매도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기
지난 시간에는 공매도와 공매도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봤다. 오늘은 주식 공매도 장점에서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식 공매도 장점은 요약본과 전문으로 나눴다. 그리고 이전에 발행한 '공매도란? 공매도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기' 링크 넣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2023.04.29 - [주식·암호화폐] - 공매도란? 공매도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기
[목차여기]
주식 공매도 장점 요약
공매도는 투자자가 주식을 빌려 시장에 내다 판 뒤 차액을 챙기기 위해 더 낮은 가격에 되사길 희망하는 기법이다. 어제 공매도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했다. 공매도는 위험한 투자 전략이 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잠재적 이점을 제공하기도 한다.
- 다양화 : 공매도는 전통적인 장기적인 포지션을 넘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는 성장 기회가 제한적인 시장에서 특히 유용할 수 있다.
- 유동성 : 공매도는 거래 가능한 주식의 공급을 늘림으로써 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포지션을 종료하려는 투자자나 시장 변동성을 활용하려는 단지 트레이더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위험회피 : 공매도는 또한 장기적인 포지션에서 손실을 상쇄하기 위한 위험회피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주식을 공매도함으로써 투자자들은 잠재적인 하방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다.
- 하락하는 시장의 수익 : 공매도는 투자자들이 주식의 하락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이것은 약세장이나 회사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특히 유용할 수 있다.
- 잠재적으로 낮은 세금 : 해당 국가의 세법에 따라 공매도가 세금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단기매매차익이 전통적인 장기매매차익보다 낮은 세율로 과세될 수 있다.
주식 공매도 장점 5가지(전문)
1. 주식 시장의 효율성 증가
주식의 가격은 새 수세와 매도세의 균형으로 이루어진다. 주식을 사는 데는 아무런 제약이 없으므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의 의견은 아무런 장애 없이 시장에 반영되고 있다. 그런데 만약 공매도가 불가능하다면 주가가 할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의 의견은 제대로 반영되기 힘들다. 왜냐하면 이 경우 주식을 파는 것이 가능한 사람은 기존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으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 믿는 사람들은 이미 그 주식을 팔았을 것이며, 공매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투자자들은 그 주식이 현저하게 고평가 되었거나 사업 전망이 나쁘다는 생각을 하여도 이를 주가에 반영시킬 방법이 없다.
따라서, 공매도가 없는 시장에서는 필연적으로 주식 가격이 본래 가치보다 고평가 받는 거품이 형성되고, 당장은 피해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런 거품은 언젠가 꺼지게 되고, 그 과정에서 돈이 생산적인 곳에 쓰이지 못하는 기회비용과 폭탄 돌리기의 막차를 탄 사람들의 고통이 야기된다.
공매도는 이러한 가격 거품 발생을 방지하여 주가를 실제 가치에 수렴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효율적 시장 가설의 핵심 전제 중 하나가 공매도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시장은 효율적일 수 없다.
2. 주식 시장의 유동성 상승
거래가 쉽게 일어날수록 유동성은 높아지나.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대부분을 보유한 상황에서, 만약 공매도가 없다면 매수자가 매도자에 비해 훨씬 많아 거래가 성사되기 어렵고 따라서 유동성은 낮아진다. 공매도는 일반적 거래와 달리 선매도 후매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도의견을 반영하기 쉽고 그와 동시에 거래 성사 가능성, 즉 유동성이 높아진다.
3. 주식 시장의 가격 연속성 도움
가격의 연속성이란, 주식의 가격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고 조금씩 변한다는 것이다. 거래가 자주 일어나고 그만큼 유동성이 늘어나면서 정보의 반영이 빨라지기 때문이다.
4. 개관적인 입장에서 부정적인 의견 제시와 방향성
공매도는 현재 회사의 방향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부정적인 의견을 당당히 낼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공매도를 통해 회사의 주정적 경영방침을 이슈화시키고, 그로 인해 회사는 주가 및 대출 조건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곧 이사회 및 경영자에게 책임 있는 경영을 하도록 만다는 방법이 된다.
개인들의 정보력은 기관에 비해 열위에 있고, 공공기관인 증권위원회의 건전성규제는 한계가 있는데(직원들이 공무원이라는 부실을 잡아내는 인센티브가 부족) 이것을 공매 투자자들이 메꿔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특히, 이런 공매도를 적극 활용하는 펀드가 존재하면 시장이 건전해진다. 실제로 엔론의 분식회계 의혹을 가장 먼저 제기한 것은 헤지펀드였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당시 리먼 브라더스나 베어 스턴스의 부실 의혹을 가장 먼저 제기한 것도 공매도 투자자들이었다. 또한 헤지펀드 머디 워터스 캐피털은 중국의 겉보기엔 문제없는 기업만 골라서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해 장부를 탈탈 털어 회계부정을 밝힌 뒤 공매도로 털어 먹고 수익을 챙겨 왔다.
대표적으로 루이싱 커피 손님들의 동선을 추적해서 1만 시간 넘게 수집한 판매 데이터를 통해 회사의 진짜 매출을 알아내어 회계조작을 잡아내기도 하고, 목공회사 시노포레스트, 제지회사 오리엔트페이퍼, 탈황키트 생산업체 리노 인터내셔널 등 매출 사기를 치던 중국기업들을 골라서 참 교육해왔다.
5. 위험 헤징의 도움
위험의 헤징(hedging)에 도움을 준다. 공매도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적정 비율의 공매도를 섞는 것으로 수익의 방향과 변동성을 조절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공매도는 선문 매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
주식 공매도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다. 공매도는 상당한 위험을 수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공매도를 투자전략으로 삼기 전에 잠재적 위험과 보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전문가의 도움과 주식 시장을 바라보는 혜안을 가지는 것이 옳다.
'주식·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공매도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기 (0) | 2023.04.30 |
---|---|
공매도란? 공매도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기 (0) | 2023.04.29 |
테라 코인 · 루나 코인 알아보기(권도형 근황) (0) | 2023.04.28 |
코인거래 법제화, 국내 가상자산 규제법 알아보기 (0) | 2023.04.27 |
세계 첫 암호화폐 규제법 미카(MICA) 통과, 국내 시행시기는? (0) | 2023.04.26 |
댓글